트위터 클라이언트 리뷰: 트윗덱 (Tweetdeck)

트위터 Mashups 2009/09/05 09:34 윤석영(odlinuf)

• 트위터를 시작하시려는 분은 우선 트위터 기본 사용법을 역순으로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 그리고 트위터에서 저를 follow 하세요! : )

앞선 글에서 트위터 클라이언트 트윗덱에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글 말미에 언급한 대로 이번 글에선 트윗덱의 장점과 단점을 중심으로 트윗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단, 지금부터 언급할 내용은 전적으로 제 주관이 강하게 이입된 것이라 모두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개인의 호불호가 있으니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트위터 클라이언트도 다르겠지요. 오해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은 "트위터 클라이언트 다루기"를 참고하세요. 이해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될 겁니다. 그럼 트윗덱의 장점부터 알아볼까요?

트윗덱 장점

1. 기능이 다양합니다.
기능이 다양하다는 건 그만큼 트위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물론 쓰는 사람에 따라 필요없는 기능도 있을 테지만요. 다양한 기능 덕택에 트윗덱은 자신이 가진 단점마저 근사하게 감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트윗덱의 최대 장점이자 가장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2. 그룹 관리
그룹관리 면에선 다른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따라오지 못합니다. 아래 소개할 단점에서 잠깐 언급하겠지만, 몇 가지 버그가 있다손 치더라도 일단 그룹을 만들어 놓으면 무척 편리합니다. 특히 내가 follow 하는 사람이 많다면 그룹으로 묶어 놓음으로써 훨씬 편하고 효율적으로 트위팅할 수 있겠죠.

3. 검색 기능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한글은 아예 입력조차 되지 않습니다. 검색어를 등록해놓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인이 아닌 업체라면, 평판 관리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4. 직관적 인터페이스
큰 창에 걸맞게 아이콘 여러 개가 적재적소에 붙어 있어서 기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API 콜 조절
트윗덱은 제가 써본 클라이언트 중 API 콜 조절이 가장 자유롭고 그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다른 클라이언트보다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하죠. 아래는 제가 쓰는 트윗덱의 API limit 설정입니다.

최대 API 제한의 90%까지 허용하고 이 정도로 빠르게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는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제가 알기로 없습니다. 물론 제가 트윗을 얼마 올리지 않는다는 것도 한몫하고요. 그리고 트윗덱 창 오른쪽 위를 보면 현재 남은 API 콜과 리셋 시간이 적혀 있어서 제한에 걸리지 않도록 API를 조절해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동기화 기능
트윗덱에 가입하면 그룹 설정 등이 트윗덱 서버에 저장되어 어느 컴퓨터에서 사용하든 똑같은 환경에서 트윗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뭐하러 트윗덱까지 가입하나 싶어서 가입을 꺼렸는데 컴퓨터를 두 대 쓰다 보니 이 동기화 기능이 상당히 편하더군요.

7. 인기 태그 확인
맨 위 트윗스쿱 아이콘으로 현재 트위터 상의 주요 이슈, 인기 단어, 트렌딩 토픽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칸 아래에 있는 인기단어 버튼을 이용해 내가 following 하는 사람들이 현재 주고받는 대화의 인기 태그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번역 기능 UPDATE(2009.9.5, 오후 1:50)
외국어로 올라온 트윗을 각국어로 번역해주는 기능이죠. 환경설정으로 한국어에서 외국어로도 번역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제 미국을 넘어 전 세계인이 즐겨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니만큼 번역은 그리 매끄럽지 못하더라도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훌륭한 기능입니다.


트윗덱 단점

1. 다국어 지원 부족
대부분 다른 트위터 클라이언트와는 달리 트윗덱은 기본으로 International Fo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설치하고 나서 바로 한국어를 읽거나 쓸 수 없고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Colors/Font > International Font를 선택하고 나서야 한국어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영어에 익숙하지 않다거나 트윗덱을 처음 설치한 분은 당황할 수 있겠지요.

2. 한글 검색
1번 단점과 마찬가지입니다. 로마자 알파벳을 쓰지 않는 외국어에 대한 지원이 많이 부족합니다. 검색창에 검색어조차 입력할 수 없답니다. 그룹 이름도 한국어로 지을 수도 없고요.

3. 높이 고정
제가 사용해보고 꼽은 트윗덱의 최대 단점입니다. 트윗덱 창에 올라오는 트윗의 각 칸은 일정 간격으로 고정됐습니다. 환경설정에서 "Narrow columns" 선택 여부에 따라 각 칸 당 네 줄에서 여섯 줄입니다. Narrow Columns를 선택했을 때, 로마자 알파벳은 140자를 채우면 다섯째 줄에서 멈추니까 상관없지만, 글자가 더 큰 한글로 똑같이 140자를 쓰면 여섯째 줄을 벗어나 일곱째 줄까지 차지하는 바람에 아래로 숨고 맙니다. 덕분에 트윗이 길면 한눈에 확인할 수 없어 약간의 수고를 해야합니다. 불편함이 따르는 건 당연합니다.

4. followers 목록 불일치
그룹을 만들 때 나타나는 followers 목록이 현재 트위터 웹사이트상의 followers 목록과 일치하지 않고 과거에 unfollow, block 했던 사람들까지 나타나 자칫 실수할 여지가 있습니다.

5. 투박한 UI
기본 검은색으로 뒤덮힌 트윗덱의 UI는 그나마 맥 OS에서 조금 낫습니다. 윈도우와 트윗덱 조합은 정말 처량할 정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제가 이리저리 색을 바꿔보다 포기했을까요. 보통 웬만하면 마음에 드는데 이상하게 트윗덱은 마음에 드는 색 조합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6. 부담될 정도로 큰 창
그룹 기능, 검색 등 트윗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모니터 한 대로는 부족합니다. 창이 커져 가로 스크롤바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더군다나 사용하는 계정이 두 개 이상이라면 두 대는 있어야 손을 움직이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이건 역설적으로 기능이 많아서 생기는 단점이군요.

7. 계정 전환이 불편
현재 제가 쓰는 계정은 두 개인데요, 트윗덱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실수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한 계정으로 트윗을 올리다가 다른 계정으로 올릴 트윗이 있으면, 다 적고 난 다음 맨 위에 있는 버튼을 하나 눌러야 하는데 그걸 잊는 바람에 두 계정으로 모두 올릴 때가 있습니다. 물론 잘못 올라간 것을 얼른 지우면 되지만, 적잖이 당황합니다. 시스믹처럼 자동 전환이 필요합니다.

8. 높은 메모리 점유율
메모리 누수로 악명 높던 트윗덱이 지난 2009년 4월에 패치를 한 다음 메모리 점유율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트윗덱이 차지하는 메모리는 비교적 높습니다.

제가 3번을 최대 단점으로 꼽기 전에 사실 더 큰 단점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트윗 누수 현상입니다. 트윗덱은 실제 트위터에 올라오는 트윗을 모두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항상 몇 개씩 빠트리곤 했었죠.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 베타 사용자들의 성화가 빗발치자 지난 8월에 트윗덱이 업데이트를 통해 그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상 트윗덱의 장, 단점을 알아봤는데요, 써놓고 보니 제가 본 트윗덱은 장점과 단점이 쌍벽을 이루는군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가 사용해보고 느낀 점이지 객관적인 자료는 될 수 없습니다. 그 점 고려해주세요.

그리고 단점을 여덟가지나 적었지만, 여태까지 나온 트위터 클라이언트 중 트윗덱이 가장 쓸모 있다는 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트윗덱을 사용하다 다른 클라이언트를 쓰면 트윗덱에 있는 기능이 그리울 때가 있을 정도니까요. 시스믹, 믹세로 등이 아성에 도전하곤 있지만, 아직 트윗덱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트윗덱은 여러 면에서 사교가 목적인 분 보다는 트위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사람, following 수가 많은 사람에게 더 어울리는 클라이언트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써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트윗덱 웹사이트를 방문해 설치하세요.

트윗덱 다운로드하러 가기

다음으로 살펴 볼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시스믹(Seesmic)입니다. 트윗덱과 마찬가지로 기능 설명과 리뷰를 따로 분리해야 할 것 같군요.


트랙백 주소 : http://twitteran.com/trackback/36 관련글 쓰기

Leave your tweet!

* 표시가 있는 곳은 꼭 입력해주세요.

  1. BlogIcon Ludens_ 2009/09/06 16:18

    긴 글 쓰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시스믹도 기대되네요:)

    • BlogIcon 윤석영 2009/09/07 10:49

      아.. 좀 힘들었습니다. ㅋㅋ 일단 기능이 제일 많은 걸 끝내고 나니 한결 낫네요. 제일 처음에 할까 맨 마지막에 할까 고민하다 먼저 해버렸어요. :)

  2. Kenny 2010/01/13 08:46

    글 잘 보고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혹시 긴글을 쓰는것은 지원이 되지 않나요?

  3. @sadade7 2010/01/26 09:52

    트월을 사용하다가 트윗덱의 존재를 알고 설치하고 사용법을 찾던 중 이곳을 찾았어요. ^^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종종 모르는점 있으면 물어볼께요 ^^좋은하루 되세요~

  4. 레이 2010/04/07 16:38

    어제부터 트윗덱을 쓰고 있는데 앞서 언급하신 글이 잘려보인다는 현상이 제일 불편한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은 직관적이고 괜찮은 것 같은데 말이죠. 그리고 아직 글 누수 현상은 계속 있나봐요. 몇몇 글이 없어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덕분에 궁금증을 해결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5. BlogIcon lllov 2010/04/26 11:11

    한글지원이 않된다니까 제게는 별로네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6. 2010/08/24 22:47

    비밀댓글입니다

  7. 곽성민 2010/11/01 15:32

    트윗덱에서 검색 기능을 어디서 사용하는지 가르쳐 주세요 감사합니다

© 2009 Twitteran. 윤석영's blog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Criuce Job+The Unstandard 
맨 위로